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 이야기

[책추천] 4계절 투자법(최일)

by 우기코기 2020. 10. 2.
반응형

[책추천, 4계절 투자법]

 

'4계절 투자법'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122742

 

4계절 투자법

모든 경제 상황에 적용하고 대응할 수 있는 투자 마스터키!종잣돈을 모으려는 젊은이도, 노후를 준비하는 자산가도,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투자법!바야흐로 100세 시대다. 더 이상 열심히 �

book.naver.com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읽게 된 책 중 하나이다. 사실 책을 구입할 때 까지는 내가 관심 갖고 있던 '올웨더' 투자법과 관련이 있으리라 라는 생각으로 구입했고 읽게 되었다.

 

 

 하지만 이책은 '올웨더 투자'와는 방향성이 정말 다르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려야 할 듯싶다. 앞으로 어떤 자산군이 흥할지 알 수 없다 라는 접근으로 자산배분을 하는 것을 올웨더 투자방식이라고 한다면, 최일 작가님의 '4계절 투자법'은 현재 어떤 경기 사이클(계절)이기 때문에, 어떠한 방법으로 또는 어떤 자산군들을, 어떤 섹터의 주식들을 투자를 해야 한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담겨 있다.

 

최일 작가님은 현재 유튜브 채널도 운영 중이신데,

www.youtube.com/channel/UCC9PTW1dbTIpOhOsEGUCxGA

 

최일 CFA의 디테일한 매크로 투자

“끊임없이 질문했습니다. 지금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하고자 하는 건 무엇이고 어떻게 되고자 하는지, 그리고 제대로 변화하고 있는지를요. 지금도 우리 조직은 여전히 많은 문제를 안고

www.youtube.com

이미 관련 업계에서는 유명하신 분이시다.

 

 

 그래서 그런지, 책의 내용이 쉬운듯 하면서 절대 쉽지가 않다. 겉할기로 읽으면 그 말이 쉽고 무슨 말인지 어느 정도 알듯 하지만, 깊이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독자의 내공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수 도 있을 것 같다. 나의 경우가 그러했다. 특히 책 속에는 경기 사이클을 공부하게 된다면 여러 뉴스들 중에 내가 필요한 뉴스를 걸러 들을 수 있게 된다고 설명이 되어 있다. 가령, 10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해당 뉴스가 퍼지자 말자 미국 선물지수는 급락을 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산업경기 싸이클로 보았을 때 해당 뉴스는 우리가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내용인가? 물론 100% 정답은 없지만 해당 책을 읽고 스스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느 정도 방향은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최일 작가님의 4계절 투자법은 기본적으로 피델리티 자산운용사의 경기싸이클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경기 사이클? 어렸을 적 경제 또는 경영수업시간에 들어 본 적들이 있을 것 같다. 성장, 버블, 하락, 침체의 4가지 경기 사이클이 있다고 어렴풋이 공부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내가 기억하는 것은 그뿐이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더욱 궁금한 점만 쌓여갔다. 이럴 거면 내가 직접 해당 논문을 읽고 번역도 해보며 스스로 뛰어들어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번 포스팅은 책 추천 포스팅이기도 하면서 왜 내가 블로그에 '산업 경기 싸이클' 카테고리를 만들고 공부를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동기에 대한 포스팅이기도 하다. 번역 및 공부 내용을 정리하고 해당 내용을 다른 분들과 공유해보고자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