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투자방법 중 하나로, 중국 전기차 관련주가 대세다. 이와 관련해서 국내에 상장된 중국 전기차 ETF에 대한 포스팅과 함께 전반적인 중국 투자에 대한 내용을 다뤄볼까 한다. 먼저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해외 ETF인,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를 살펴보자.
1.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개요
구분 | 내용 |
최초설정일 | 2020년 12월 3일 |
기초자산 | 해외주식 |
순자산총액 | 609,350 백만원 |
총보수율 | 연 0.49% |
환헷지 여부 | 환노출형 |
배당 | 사실상 없음 |
2. 중국 정기차 산업 밸류체인
아래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의 기업들을 5가지 분야로 나눈 내용이다. 분야가 여러 가지이며, 어떤 분야가 있는지 확인하고 개별종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듯하다.
배터리 : 31%
- 배터리는 셀, 모듈, 팩으로 구성
- 배터리 부품 기업도 포함
- 중국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① Eve Energy Co Ltd
②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td (CATL)
③ Sunwoda Electronic Co Ltd
④ Gotion High-tech Co Ltd
⑤ Shenzhen Kedli Industry Co Ltd
⑥ DFJG
소재 : 25%
- 배터리 셀에 사용되는 핵심소재
- 주로 음극재, 양극재, 전해액, LiFSI 등이 있음
- 세계 리튬 광산 개발 기업도 포함
① Eve Energy Co LtdGanfeng Lithium Co Ltd
② Shenzhen Capchem Technology Co Ltd
③ EASPRING
④ TINCI
⑤ Shangai Putailai New Energy Technology
⑥ Zhejiang Yongtai Technoloty Co Ltd
장비 : 17%
- 배터리 생산 장비 제공
- 생산 시설 제공
- 전기차 충전시스템
① Wuxi Lead Intelligent Equipment Co Ltd
② Qingdao TGOOD Electric Co Ltd
③ Shenzhen Yinghe Technology Co Ltd
전기차 부품 : 15%
- 자동차 경량화 기술 보유 기업
- 컨버터 등 전기차 제동 시스템
① Shenzhen Inovance Technology Co Ltd
② Weihai Guangwei Composites Co Ltd
③ Ningbo Xusheng Auto Technology
완성차 : 11%
- 완성 전기차 및 전동차 기업
① BYD Co Ltd
② Niu Technologies
3. 중국 전기차 관련주 주요 기업들 현황
- 개인이 투자 가능한 종목도 있는 반면, 투자할 수 없는 종목들도 있다
- 산업이 적절히 나눠져 있는 듯한 모양새다
- 생각보다 완성차는 BYD 말고는 없다. 중국의 테슬라로 유명한 니오는 해당 ETF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중국 전기차 관련주와 ESG
ESG가 대세
ESG뜻은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는 내용이다.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다. 최근 ESG 평가를 잘 받았느냐 못 받았느냐가 주가에도 반영이 되고 있다. 최근 ESG경영을 하거나, ESG관련주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ESG 채권, ESG 펀드, ESG ETF 등, ESG 투자가 주식투자에서 붐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중국 전기차 관련주들은 ESG 지수가 어떠할까?
왼쪽부터 중국 전기차 ETF에서 비율이 높은 기업들이다. 수치가 높을수록 좋지 않은 건데, 세 기업들을 봤을 때 모두 ESG 등급이 좋지는 않다. 아니 오히려 ESG 지수로는 매우 심각하게 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나마 전기차 완성차 기업인 BYD만 중간 등급을 받고 있다. 즉, 중국의 ESG 투자로서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ETF 수익률
해당 ETF는 위에도 표시했듯이, 출시된 지 3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은 ETF다. 따라서 추종하는 지수의 과거 움직임을 보아야 할 듯하다. 중국 전기차 ETF는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지수를 추종하고 있다.
해당 지수가 만들어지고 나서, 약 3년 내내 하락 구간을 맞았다. 20년들어 서서히 상승세를 타다, 코로나 위기때 하락구간을 맞고 이어서 제대로 급등세를 타기 시작했다.
중국 전기차 주가 전망 및 중국 투자 전망
[중국의 긴축 정책]
- 전국인민대표대회 연례 전체회의, "총부채 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겠다" 언급
- 시진핑, '중국의 부채 문제가 나라 경제를 큰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
- 중국의 총부채 비율(정부, 비금융 기업, 가계 합산) : 270.1%, 상승폭 2009년 이후 최고치
- 중국 정부의 재정 적자율 목표 : 3.6% → 3.2% 축소
- 지방정부 특수목적채권 발행 한도 : 3.75조 위안 → 3.65조 위안
- 중앙 정부 특별 국채 : 2020년 1조 위안 → 2021년 X
- 이외 중국 양회에서 긴축적 발언 다수
=> 통화정책인 기준금리는 동결한다고 했지만, 전반적으로 유동성 관리를 철저하게 할 것이란 걸 짐작할 수 있다. 최근 중국의 각종 주가 지수들이 떨어진 데에는 바로 이러한 중국의 긴축기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된다.
[중국 기업들의 높은 PER]
=> 중국 기업들의 높은 PER와 앞서 말한 중국의 긴축 정책이 맞물린 것 또한 중국 증시 하락의 이유다.
2021.03.14 - [투자/Bottom up] - 중국 전기차 관련주_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td)
2021.03.15 - [투자/Bottom up] - 중국 전기차 관련주_선도지능장비(Wuxi Lead Intelligent Equipment Co Ltd)
2021.03.11 - [투자/Bottom up] - 중국 전기차 관련주_이브에너지(Eve Energy Co Ltd)
위의 기업들은 전기차 ETF의 대표적인 기업들인데, 현재 PER는 100을 넘어서며, FWD EPS를 기준으로 해도 수십 배에 달한다. 중국증시가 영향을 안 받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수준이다.
[ESG 지수 문제]
앞으로 미중 무역갈등은 축소될 여지는 그다지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미중 갈등이 격화된다면 미국에서 중국 기업들의 ESG 등급을 걸고 넘어갈 수 있다는 전망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을 핑계로 제재를 가할 확률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해야 하는 이유]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기업들, 중국의 전기차 기업들의 앞으로의 성장성은 분명 기대할만하다. FWD EPS 컨센서스가 지속적으로 꾸준히 늘고 있으며 무엇보다 전기차 시장에서 선구적인 것은 분명하다.
중국의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이미 50%를 넘어섰다. 가장 빠르게 변화를 받아들이고 변화를 추진하고 있음은 분명해 보인다.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중국 전기차 관련주에 몰빵 투자하는 것은 아무리 유망한 분야라고 해도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비중을 일정 부분으로 축소하고, 현재 낙폭이 큰 상황에서 분할 매수가 아무래도 유리해 보인다. 또한 ISA계좌와 연금저축, IRP계좌를 통해 절세 효과를 가져가면서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국내 상장된 해외 ETF를 일반 계좌에서 매수할 경우, 수익금의 15.4%를 세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연금저축에서 투자를 하게 된다면 연금수령 시까지 과세를 이연할 수 있으며, 연금소득의 3%~5% 수준의 세금만 내면 된다. 또한 억지로라도 장기투자를 할 수 있다. 이런 성장주에 투자하는 것은 분명 장기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2021.03.07 - [투자/투자 이야기] - 되살아나는 중국 소비시장, 어디에 투자해야 하나(TIGER 중국소비 ETF)
2021.02.23 - [투자/경제 지표 & 경제용어] - 중국 금리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