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국채금리가 화제인 요즘, 올해들어 처음으로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라는 단어가등장했다. 기사를 먼저 잠깐 살펴보자.
아직까지 공식 언급이 된것은 아닌듯 하지만 주식시장에는 호재로 작용 할수 있을 듯하다.
어퍼레이션 트위스트 정의
장기국채를 사들이고 단기국채를 매도함으로써 장기금리를 끌어내리고 단기금리는 올리는 공개시장 조작방식이다.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장기 채권을 매입하면서 단기 채권을 팔기 때문에 연준의 보유채권의 구성만 변화시키면서 유동성 확보가 가능하다.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를 시행하면, 중앙은행이 장기 국채를 매입해 장기 금리가 하락하게 되고, 이는 기업의 투자를 촉진시키고 가계는 주택 매입에 적극성을 띠어 내수가 활성화 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단기 국채 매도는 동시에 이루어지는 장기 국채 매입으로 인해 증가한 통화량에 대한 억제 효과를 가지게 된다.
기울기의 변화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장기금리로 갈수록 금리는 올라가는데, 바로 이 기울기를 평탄화 시키겠다는 것이다.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
장기금리는 시장이 결정하고, 경기 상승을 뜻한다고는 하지만 어찌됐건 금리인상은 기업에게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부담이 되는 장기금리를 낮춰주겠다는 것이다. 보다 더 투자를 편히하게 돕겠다는 뜻이다. 주가는 미래에 벌어들일 돈의 총합을 할인하여 결정이 되는데, 이러한 할인율이 낮아지게 되면 결국 주식시장에는 좋은 영향을 끼칠 확률이 높다.
정리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단기금리를 올리고 대신 장기금리를 내리는 통화정책이다. 전체 통화량의 변화는 없지만 장기금리를 떨어트려 자산시장에는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2021/03/03 - [분류 전체보기] - 인플레이션 수혜주(채권 인버스 TBF, TBT, TTT, TMV)
2021/03/02 - [투자/경제 지표 & 경제용어] - 양적완화란?(QE & 양적완화 뜻)
2021/03/01 - [투자/투자 이야기] - 장기 국채에 투자하는 방법(미국 채권 ETF & ISA & 연금저축)
2021/02/26 - [투자/투자 이야기] - 미국 10년물 국채금리와 신용경색 & 주가 조정(하이일드 스프레드)
2021/02/25 - [투자/경제 지표 & 경제용어] - 가치주란? 성장주란? 뭐가다른걸까 (금리와의 연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