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차전지 관련주, CATL)
CATL은 세계적인 전기차용 배터리 회사로 성장, 중국 내 1위, 세계 3위에 랭크되어 있음. 2020년에 테슬라 공급체인에 진입하면서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으며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 자금력, 기술력, 원가 경쟁력으로 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는 중이다. 최근 CATL의 생산능력 증설 움직임을 감안해 시장은 동사가 3년간 3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이 NCM(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를 생산하는 반면, CATL은 리튬과 인산 철을 사용하여 LFP 배터리를 만드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다. NCM배터리는 니켈 함유량이 하이니켈 배터리라고도 부른다.
[하이니켈 배터리 장점]
- 최첨단 기술 중 하나
- 니켈은 배터리 에너지의 '밀도'를 결정짓는 역할을 수행
- 주행거리 향상 가능성 高
- 한번의 완충으로 갈 수 있는 거리가 타사 배터리 형태보다 유리함
[하이니켈 배터리 단점]
- 고열의 단점
- 고열로 인한 안정성 문제
- 재료비 원가가 비싸다
[LFP 배터리의 장점]
- 가격이 저렴, 원가경쟁력 ↑
[LFP 배터리의 단점]
- 에너지 밀도 낮음
- 저온/고온 의 상황에서 에너지 효율 저하
2. 중국의 전기차 시장 규모
전기차 관련주, 그중에서도 2차 전지 관련주에 투자할 생각이라면 중국을 떼놓고 보기가 힘든 이유입니다. 중국은 전기차 시장의 규모가 벌써 5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3. 주요 재무재표
4. 성과 및 주요 비율
=> 아무리 성장주라고 해도, 현재 PER이 150배를 넘어서고 있다. 테슬라에 비해서는 현저히 낮기 때문에 무리한 수준은 아니다고 평가해야 할까... 전기차 관련주들의 전형적인 모습들이다. 하지만 1~2년 뒤의 EPS 컨센서스는 꾸준히 상향되고 있어, 2022년 말에는 PER이 87배까지 떨어지는 모양새다. 하지만 여전히 절대적 수준에서는 높은 것만은 분명하다.
※본 포스팅은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공부 목적의 글입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