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 이야기

금시세 전망 & 금투자 전망 (금가격 움직임의 매커니즘)

by 우기코기 2021. 3. 13.
반응형

물가상승률이 빠르게 올라 갈 것이라 기대를 하는 현재 상황에서, 왜 금가격은 도대체 지지부진한걸까요? 기대 인플레이션보다 실제 물가상승률이 아직 낮은 상황이고, 그보다 장기금리는 더 빠른 속도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2020년 고점을 찍고 계속 하락 중인 금 시세

금에 투자 중이신 분들이라면 지금 마음이 좋지 않을 듯하다. 주식은 2021년에는 조금 주춤거리고 있지만, 2020년 그야말로 불장이 었던 반면, 금 가격은 2020년 8월 고점을 찍고 계속해서 하락세다. 도대체 왜 이런 모습이 일어나고 있을까? 금 투자 전망에 앞서 먼저 금 가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인플레이션과 금가격

'인플레이션'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최근 기사들은 전부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렇다면 인플레이션과 금은 어떤 관계를 갖고 있을까? 많은 사람들은 인플레이션율이 올라가면 금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할 듯하다. 그럼 직접 한번 살펴보자

빨간색 그래프 : 금 가격 그래프

파란색 그래프 : 소비자 물가 지수 (전년대비 변화율)

 

그래프를 살펴보면, 소비자 물가지수가 올라갈 때 금이 같이 쫓아가는 구간도 있는 반면, 반대로 움직이는 구간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인플레이션과 금은 별 상관이 없는 걸까?

실질금리와 금의 관계

빨간색 그래프 : 금 가격 그래프

파란색 그래프 : 실질금리 그래프

 

이번엔 실질금리와 한번 비교해보자. 이번엔 조금 전 인플레이션율 그래프와의 비교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듯하다. 실질금리가 오를 때 금 시세는 횡보 또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실질금리가 하락할 때에는 금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다면 실질 금리란 무엇일까?

이 부분은 지난번 포스팅을 좀 더 참고해주시면 좋을 듯하다.

2021.02.09 - [투자/경제 지표 & 경제용어] - 명목금리 & 실질금리(현금의 가치는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

 

명목금리 & 실질금리(현금의 가치는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

장기 국채금리가 상승했다는 기사들이 우후죽순 올라오고 있다. 그렇다면 실질금리도 올라갔을까? 실질금리는 무엇이고 명목금리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실질금리를 이해하게 된다면 왜 우리가

drama-recommend.tistory.com

실질금리는 = 장기금리 - 기대인플레이션율 으로 계산된다. 물가인상율보다 금리의 인상 속도가 더 빠르다면 '실질적인 금리'가 오르고 있다는 말이 된다.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해보자면, 물가가 꽤나 가파른 속도로 오르긴 하지만, 그 속도 보다도 금리가 올라가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실질금리가 올라간다는 것은, 내가 돈을 빌려 투자하는 것보다, 돈을 누군가에게 빌려주는 것이 이득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금은 내가 갖고있다면 이자가 생길까? 그렇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금가격은 실질금리에 영향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또한 완전히 동일하게 움직이지는 않기 때문에 마치 정답인 것처럼 확언하기도 힘들다.

금은 안전투자가 맞는말일까? 왜 이런말이 나왔을까?

그렇다면 이부분도 궁금해진다. 금은 채권과 함께 안전투자라는 말이 있다. 이건 정말 맞는 말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빨간색 그래프는 최근 20년간의 금가격을 나타낸다. 2000년대까지는 좋은 수익률을 보여줬을진 몰라도 2010년도부터는 기나긴 하락구간을 견뎌야 했다. 장기채권은 디플레이션 위기 속에서 내 포트폴리오의 MDD율(최대 손실율, 년간 최대 낙폭)을 낮춰 주는데 큰 역할을 해준다. 하지만 금은 꼭 그렇지도 않았다.

2020.12.09 - [투자/투자 이야기] - 채권 이야기[채권 수익률,할인율,가격변동,표면금리,시장금리]

2021.03.01 - [투자/투자 이야기] - 장기 국채에 투자하는 방법(미국 채권 ETF & ISA & 연금저축)

 

장기 국채에 투자하는 방법(미국 채권 ETF & ISA & 연금저축)

들어가며 장기채권 금리가 급등하며 주가가 조정받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앞으로 채권의 금리는 더욱 올라갈까요? 아니면 이제는 떨어질 일만 남았을까요? 결론부터 말을 해보자면, 아무도 모

drama-recommend.tistory.com

 

채권 이야기[채권 수익률,할인율,가격변동,표면금리,시장금리]

[채권 수익률] [채권 할인율] [채권 가격의 움직임] [채권의 표면 금리 vs 시장금리(유통금리)]  채권을 접하면서 용어들이 정말 헷갈렸다. 채권 수익률, 할인율, 표면금리, 시장금리 이런 말들을

drama-recommend.tistory.com

실질금리와 금가격 그래프 (2020년)

코로나 위기가 터진 2020년 3월 기대인플레이션은 바닥을 쳤다. 금리는 큰차이가 없는데 반해 물가하락에 대한 우려,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극에 달했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실질금리는 -0.4%에서 +0.4%근처까지 급등하게 된다 (실질금리 = 명목금리 - 기대인플레이션)

 

그러면서 금값도 온스당 1,650달러 수준에서 1,500달러 수준까지 급락하게 된다.

위기의 순간에 안전자산으로써 역할을 못해준 모습이다. 개인적으로 금투자는 안전자산이라기 보다는 대체투자 자산이라고 보는게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금값 전망이 어떻게 된다는거야? 사라는거야 팔라는거야

각종 매체에 나오는 전문가들이 자주 하는말이 있다. "그걸 알면..."

금값은 정말 예측하기 어려운 종목 중 하나다. 하지만 역시나 실질금리를 통해서 그나마 힌트를 얻어야 한다. 실질금리는 금리 - 기대인플레이션이다.

 

과연 미국채 10년물 장기금리는 어떻게 될까? 현재 미국 연준의 약속된 양적완화 규모는 연 1조원 달러 수준이다. 반면, 미국 재무부에서 발행할 것이라 예상되는 장기 국채는 약 6조 달러 이상이다. 양적완화 규모를 대폭 늘리지 않는 이상, 당장 2021년 미국 장기채권 수익률의 상승을 막기란 상당히 버거워 보인다.

※채권수익률과 금리의 관계

2020.12.09 - [투자/투자 이야기] - 채권 이야기[채권 수익률,할인율,가격변동,표면금리,시장금리]

 

채권 이야기[채권 수익률,할인율,가격변동,표면금리,시장금리]

[채권 수익률] [채권 할인율] [채권 가격의 움직임] [채권의 표면 금리 vs 시장금리(유통금리)]  채권을 접하면서 용어들이 정말 헷갈렸다. 채권 수익률, 할인율, 표면금리, 시장금리 이런 말들을

drama-recommend.tistory.com

 

그렇다면 기대인플레이션은 어떻게 될까? 현재 2%대를 넘는 수준인데 앞으로 계속해서 올라갈까?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실제 물가상승률이 기대인플레이션만큼 나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2%보다 못미치는 상황이며 이마저도 유가의 증가 때문에 비교적 높은 물가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유가 또한 언제까지 고공행진할지 알 수도 없으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상승률은 오히려 전달보다 떨어졌다. 인플레이션은 아직까지는 쉽게 오르지 못하는 상황이다.

2021.01.22 - [투자/경제 지표 & 경제용어] - 인플레이션은 정말 발생할까?

 

인플레이션은 정말 발생할까?

인플레이션은 정말 찾아올까?  경제학자 어빙 피셔는 PY=MV 라는 공식을 제시했다. 여기서 P는 물가를 뜻하며, Y는 생산량, M은 통화량 그리고 V는 화폐의 유통속도를 뜻한다. 즉, 물가는 통화의 절

drama-recommend.tistory.com

※인플레이션의 원리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장기 금리의 인상가능성은 높고, 아직까지 실제 인플레이션율이 올라갈 확률은 낮아 보인다. 금 투자를 고려하는 분들이라면, 투자 기간에 따라 생각을 달리해야 할 듯 하다. 1년 미만으로 투자할 생각을 갖고 있었다면 생각보다 수익률이 좋지 못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장기로 투자할 생각이라면 지금도 나쁘지는 않은 타이밍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산배분 투자자의 입장이라면 그저 마음놓고 리밸런싱하기 좋은 타이밍이 아닐까? 이번 포스팅은 이렇게 마무리를 할까 한다.

 

2021.02.25 - [투자/투자 이야기] - 금 ETF 분석 & ISA 계좌 & 연금저축펀드

 

금 ETF 분석 & ISA 계좌 & 연금저축펀드

금에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_자산배분 무언가 하나에 몰빵 하는 투자는 항상 위험을 동반한다. 내가 선택한 자산이 최근 비트코인 마냥 폭등을 한다면 좋겠지만 10여 년간 횡보를 하거나 하락할

drama-recommen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