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 이야기

KODEX 200선물인버스2X(레버리지,곱버스,투자 타이밍)

by 우기코기 2021. 2. 16.
반응형

들어가며

2020년 3월, 코로나 위기가 발발하며 3월 23일 전 세계 주가를 비롯하여 한국 코스피도 1400까지 떨어졌다. 세 자릿수까지 갈 것이라는 갈 것이라는 전망들도 있었으나, 곧이어 반등을 시작했다. 하지만 상당수의 투자자들은 주가의 반등 흐름에 올라서는 것이 아니라 주가 하락에 배팅했다. 실물경제가 처참한 가운데, 주식시장도 좋을 리가 없다는 판단에서였다. 하지만 이들의 바람과는 달리 코스피는 전고점을 탈환하고 3200이라는 전대미문의 고점을 달성했다. 이들이 투자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주가 하락에 배팅하는 방법은 공매도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는 '인버스'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다. 특히나 코로나 위기 이후 KODEX 200선물인버스2X의 열풍이 대단했다.

 

 

 

코스피가 3200에 도달하는 동안 KODEX 200선물인버스2X은 12,815에서 1,875까지 수직 하락했다.

 

KODEX 200선물인버스2X 개요

KODEX 200선물인버스2X란, 기초지수인 F-KOSPI 지수 일별 수익률의 -2배를 추적하는 ETF이다.

F-KOSPI200 지수란?

KOSPI200 주가지수 선물의 가격 수준을 종합적으로 표시하는 지수로서,  KOSPI200 선물의 최근월물 가격을 이용하여 산출하며, 선물 만기일 전에 차근월물로 교체한다.

곱버스란?

곱버스란 KODEX 200선물인버스2X를 일컫는 말이다. 곱하기 + 인버스의 뜻으로 줄여서 곱버스라고들 표현한다.

레버리지 투자의 위험성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단순 1배짜리 상품이 아니라, 레버리지 상품이다. 이러한 레버리지 상품은 가치가 녹아버리는 맹점을 갖고 있다. 삼성증권 KODEX에서도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지만, 가장 핵심은 해당 레버리지 ETF가 기초지수의 '일별수익률'을 매일 -2배수만큼 추적한다는 것이다. 자세한 설명은 기존에 포스팅 했던 레버리지 투자의 위험성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면 될 듯 하다.

2020/09/23 - [투자/투자 이야기] - 레버리지 투자는 왜 위험하다고 하는걸까?

 

레버리지 투자는 왜 위험하다고 하는걸까?

레버리지 투자는 왜 위험하다고 하는 걸까? 장기투자에는 과연 적합할까? 레버리지 투자를 두고 주변 사람들이나, 전문가들은 대부분 위험하다고 표현을 한다. 하지만 나도 그렇고 대부분 사람

drama-recommend.tistory.com

2020/09/25 - [투자/투자 이야기] - 레버리지 투자는 왜 위험하다고 하는걸까? (2)

 

레버리지 투자는 왜 위험하다고 하는걸까? (2)

레버리지 투자는 왜 위험하다고 하는걸까? (2) 저자나, 설명하는 사람이 최대한 쉽게 표현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독자나 설명을 듣는사람이 이해를 잘 못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것이라고 생각

drama-recommend.tistory.com

곱버스에 투자한 사람들은 왜 실패했을까?

단도직입적으로 말해보자면, 자산시장과 실물시장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실물시장(GDP)의 업종 구성과 자산시장의 업종구성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자산시장은 특히나 금리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

2020/10/21 - [투자/투자 이야기] - 체감경기가 자산시장과 다른 움직임을 보이는 이유

 

체감경기가 자산시장과 다른 움직임을 보이는 이유

우리가 체감하는 경기와 자산시장에서의 경기는 왜 다르게 움직이는가?  뉴스에서는 실업률이 계속해서 올라가며, 자영업자들의 파산 그리고 국가 경제가 어려움을 이야기하지만, 정작 코스피

drama-recommend.tistory.com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그렇다면 언제 투자해야할까?

개인적으로는 일반 투자자라면 레버리지 투자는 쉽게 접근해서 안되며, 특히나 인버스에는 투자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자산시장의 우상향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주가하락에 배팅을 생각 중이라면 두가지 자산시장의 위험성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 하나는 디플레이션 위기이고, 또하나는 인플레이션 위기이다. 결국에는 경기지표, 물가지표, 금리지표가 핵심이며 세가지 종류의 지표들로 위의 위기들을 예측한다면 들어가 볼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장단기 금리와 TED 스프레드로도 어느정도는 투자타이밍을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우상향에 배팅해야한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2020/12/28 - [투자/경제 지표 & 경제용어] - [금융위기지표] TED SPREAD

2020/11/09 - [투자/경제 지표 & 경제용어] - 금융위기의 지표, 장단기 금리차이

그렇다면 대신 투자할 만한 것은 없을까?

곱버스에 투자하는 대신 차라리 VIX에 투자하는 것이 그나마 낫다고 본다. 주가가 하락할때 오히려 더 더욱 변동성이 크게 움직이며 원하는 목표치를 이룰 수도 있다. 또한 디플레이션 위기에 대응을 한다면 듀레이션이 긴 장기국채에 투자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2021/02/02 - [투자/경제 지표 & 경제용어] - VIX지수란? (위험 헷지수단이 될수있을까?)

2020/12/09 - [투자/투자 이야기] - 채권 이야기[채권 수익률,할인율,가격변동,표면금리,시장금리]

반응형